[#책읽어드립니다] ※시청필수※ 기록되지 못한 채 나라를 위해 싸운 여성 의병들의 기록 | The Page-Turners | #Diggle

댓글

  1. 다연

    다연4 일 전

    곽재우 장군님 저 조상님이신데

  2. 유은하

    유은하8 일 전

    선조 ㅈㄴ빡쳐 진짜 아오아오아오!!!!!!!!!

  3. 김태인

    김태인26 일 전

    조선의14대 왕인 선조는 무능하다.

  4. 흥!나야나

    흥!나야나26 일 전

    선조하는 짓이 딱 지금 자한당과 그 지지자들 하는짓이랑 똑같네

  5. 포도당

    포도당29 일 전

    유교 시부랠 개쓰레기사상 누가 쳐 가지고 온건지... 공자가 문제구만 ~아니 중국이 문재양

  6. 전희라

    전희라개월 전

    선조는 알면 알수록 짜증나네

  7. Steely-eyed-missile- man

    Steely-eyed-missile- man개월 전

    조금 논점에서 벗어나지만 기록의 중요성을 느끼고 갑니다 기록해야 후대 사람들이 알게 되니까요

  8. - violet

    - violet개월 전

    야비하게 여성들 강간하는것들은 예외없이 ...........하.. 정말

  9. Ahn프란

    Ahn프란개월 전

    그노무 영웅 영웅 영웅

  10. 낭만낭인

    낭만낭인개월 전

    조선시대 부터 나라 위해서 싸우다 죽으면 개 죽음

  11. 박희준

    박희준개월 전

    ㅋㅋㅋㅋ 여기서 무작정 선조까는 사람들은 뭐죠? 여기서 과장, 과장에 가까운 왜곡이 있는데 그리고 ㅋ 선조까는 사람들이 막상 선조 입장 이면 똑같이 할것들이 쌭바닥이 왤케길지?

  12. 냠뇸

    냠뇸개월 전

    유명한 역사 강사가 여성들이 기록되지 못한 것일뿐 없었던게 아니라고 말했건만 뭐가 그렇게 아니꼬와서 여성의인이 기록 안된게 아니라 그냥 없었던 거라고 말하는 건지 ㅋㅋㅋ 조선시대에는 여자한테 이름도 잘 안주고 기회도 안주던 시절이었음 당연히 기록이 안되었을 가능성이 큰데 이걸 싫다고 싫다고 인정안하는게 어이가없닼ㅋㅋ

  13. 윤윤

    윤윤개월 전

    이런 내용의 영상을 보면서 '꼴페미' '메갈'같은 단어밖에 떠올리지 못하고 남을 깍아내리기 바쁜 사람들은 남녀를 떠나 정말 무식하고 미개한게 아닌지,, 제발 인간이 먼저 되자. 같은남자로써 당신들이 정말 부끄럽다.

  14. 닥스훈트 키우는 컬러리스트

    닥스훈트 키우는 컬러리스트개월 전

    일제가 사흘밤낮으로 우리나라 역사책(역사기록=정신) 을 태웠다고 합니다. - 대학원 강의때 역사학자 교수님강연에서..

  15. 앰브로스

    앰브로스2 개월 전

    능력은 있었지만 밴댕이 소갈딱지 같은 인간. 왕 보단 신하가 됐어야 할 인간

  16. hh

    hh2 개월 전

    여자를 저렇게 무시하는게 후진국이라는 증거지 함께 싸웟으면 얼마나 좋아

  17. h h

    h h2 개월 전

    이채훈 이제는 무시를 안하니까 선진국이죠 근데 우리는 아직 선진국 축에 못끼죠? 답이 나오네요

  18. 이채훈

    이채훈2 개월 전

    지금의 그 잘난 선진국들도 한때 여성들 무시하고 그랬는데 그들이 그러면 후진국? 님이 무슨 말 하려는 지는 알겠는데 모순이 좀 많은 것 같네요

  19. 정의구현

    정의구현2 개월 전

    이제 알게 된다...그 고통... 죽은 시체 인육잘라 먹고 묻어야 했던... 굶주림의 처절한 고난... 잊지말아야 한다. 누구에의해 이런 고통을 당했는지...

  20. y a kim

    y a kim2 개월 전

    선조랑 인조 빨아재끼는 새끼들은 죄다 개 쓰래기들이다.

  21. Jayden

    Jayden2 개월 전

    예나 지금이나 천재를 괴롭히는 방법: 재능을 주고 국적은 한국으로...

  22. 토토로

    토토로개월 전

    인정 씹인정 공감+1

  23. agct 010101

    agct 0101012 개월 전

    아니 없으니까 안나오는거지...ㅋㅋ 여자가 뭘하면 기록에 아예 안나오는것도 아니고. 설문대할망도 공식기록에 나오는마당에

  24. reenoip Hye

    reenoip Hye2 개월 전

    섬네일 바뀐거 같은데...너무 자극적이라 바꾼건가

  25. 이재아띠

    이재아띠2 개월 전

    2:28 전현무 가슴털ㅋㅋㅋㅋㅋㅋ

  26. KIN JPFer

    KIN JPFer2 개월 전

    자극적인 제목으로 조회수 늘리려는 전략은 이 방송의 품격과 전혀 반대되네요

  27. j jj

    j jj2 개월 전

    제목에서 어떤 부분이 자극적인 거죠?

  28. 성욱문

    성욱문2 개월 전

    여성의병도 있긴있었겟지만 활약상이 안좋아서 아니면 기록을 별로 안남겨서 둘중에 하나네.

  29. Bong Sol

    Bong Sol2 개월 전

    편집자 참..... 이렇게 좋은 내용의 영상 썸네일 뽑은거보소...

  30. 강철민

    강철민2 개월 전

    남자가 여성을 탄압한게 아니라 가장먼저 제일 힘든곳가서 가장 먼저 죽었을 뿐이다. 남성의 희생의 역사를 가해의 역사로 보는 관점이 놀라울뿐이다. 우리나라 자살이 10년째 세계1위인것만 대부분 알지만 그중에서 남성이 여성의 두배로 더 자살하는건 대부분 모른다 한국남성은 전세계에서 제일 빡세고 제일 희생을 많이했을뿐이다.

  31. Hermaeus Mora

    Hermaeus Mora2 개월 전

    중세 군주한테 현대인의 도덕 기준을 밀어 넣어서 못난 "왕"이라고 하는 건... 여타 "왕"과 비교했을 때 선조가 유독 특출나게 인성 폐륜 막장이라고 평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특히나 조선 역사에서 유례없는 전쟁을 처음으로 수행한 왕인데. . 혹시나 또 거품물고 달려들까 우려스러워서 하는 말인데, 현대인 기준에서 잘한 행동이라는게 아닙니다. 또 중세인 기준에서도 "최선" 행동이라는 것도 아니고요. 다만, 욕을 몰빵 쳐먹을 정도로 잘못했냐는 접근에는 좀 거리를 둬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32. Tristan

    Tristan2 개월 전

    설민석도 보빨에 동참하는구나.

  33. fafasdd gsadgdsf

    fafasdd gsadgdsf10 일 전

    @문지원 여자가 한게 왜있겠음ㅋㅋ 병신아

  34. 문지원

    문지원2 개월 전

    이런 병신이랑 한시대를 살아간다는게 존나 오명같다. 남자들이 목숨받쳐 지켜준 나라를 무시하고 더럽게 보냐? 그당시 기록에 분명 여자들이 한 일도 있을텐데 없다는게 안타깝다는거지 ㅋㅋㅋㅋ 남자의 적은 이런새끼지 ㅋㅋ

  35. Eunkyung Jo

    Eunkyung Jo2 개월 전

    썸네일 어그로 너무 심하네; 불쾌함

  36. ᄏᄉᄏ

    ᄏᄉᄏ2 개월 전

    뭔가 썸네일을 보니 댓글창이 투기장일거 같아서 쌈구경하러왔다

  37. 김채원

    김채원2 개월 전

    선조 이름만 들어도 빡치네 이정도로 무능력하고 개념없이 살기도 힘든데

  38. 성주호

    성주호2 개월 전

    제목을 너무 자극적으로 뽑으셨네. 굳이 그래야 했나.

  39. 돈있고 빽있는 놈들이살기좋은 한국

    돈있고 빽있는 놈들이살기좋은 한국2 개월 전

    오해들을 하는데 페미니스트를 외치시는 분들도 잘 읽으세요 펙트는 여성분들 조선시대 말에 나라가 개막장 되면서 여성들의 존중이 많이 사라진거지 원래 여성들 엄청 존중 받고 우리 민족 역사도 레이디 퍼스트 입니다 역사 공부 제대로 하세요 설거지도 그렇고 출장 가면 부엌만 내주고 선비들이 알아서 밥 차랴먹고 설거지 했습니다.

  40. 달빵

    달빵2 개월 전

    제발 썸넬 어그로좀 작작해라 편집자야

  41. 12오너라업고놀자

    12오너라업고놀자2 개월 전

    썸네일 잘 만들었네 tvn 어디 아주 프로유튜버인줄 알았는데 공식채널이네ㅋㅋㅋㅋㅋ

  42. S.C.S

    S.C.S2 개월 전

    선조 ㅂㅅ새끼....

  43. 송원형

    송원형2 개월 전

    여자는 겁탈당하고 남자는 죽이거나 죽을때까지 일만 시켰죠...

  44. 조규현

    조규현2 개월 전

    송원형 여자는 겁탈당하고 죽이고 십하게는 유방을 잘라갔다고합니다. 전쟁일으키는개새끼들은 죽어야합니다. 특히일본ㅋ

  45. hog hedge

    hog hedge2 개월 전

    안물안궁

  46. ho랭이

    ho랭이2 개월 전

    군대도 안가니까 기록이없지 ㅎㅎ 미래에도 없을거다 군대가든가

  47. 천년바위

    천년바위2 개월 전

    썸네일이 설민석 강사님한 발언처럼 보이잖아ㅋㅋㅋ

  48. 수박

    수박2 개월 전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는 역할이라고 당연히 생각했기 때문에 밥짓는 여성은 당연 기록하지 않았고 여성의 역할이 의병일 때도 기록하지 않았다. 역사 속에서 여성은 없었다는 이야기인데 밥짓는 역할도 중요하다는 얘기는 왜 나오는지..(댓글중에)

  49. won s

    won s개월 전

    밥은 남자도 지었고 의병은 남자도 했다. 보통 역사의 모든 인물들을 남기기 어려워 가장 윗대가리들부터 채우기 마련이다. 그래서 능력있는 사람의 이름이 날리게 된것이고 그것이 남자이다. 밥 짓는 고대여성? 장금이?

  50. 도레미

    도레미2 개월 전

    밥을 짓고 안 짓고의 차이가 아니라 리더냐 아니냐의 차이인데요? 임진왜란때 전사한 수십만명의 군인이름을 다 모르듯이요

  51. 집가고싶다

    집가고싶다2 개월 전

    선조 이 폐기물 쓰레기

  52. bzz euh

    bzz euh2 개월 전

    역사에 지워진 여성들을 찾고, 이제부터 신경쓰자

  53. ᄀᄀ

    ᄀᄀ개월 전

    @커서뭐하지 ? 개소리네요. 남성중심문화는 힘을 중심으로 위계를 세웠던 원시시대때부터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나타났던 일반적인 현상이고 특히 한반도에서 남녀불평등을 심화시켰던 유교사상은 삼국,통일신라때부터 수용되어왔던건데 어디서 그런얘길 듣고 온건지

  54. 커서뭐하지

    커서뭐하지개월 전

    @ᄀᄀ 남성중심사회는 조선후기때부터 심화된거지 여성 탄압은 조선 전기까진 그렇게 심하진 않았음.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그런 이미지는 거의 다 조선후기때 형성된거임

  55. Space Unibus

    Space Unibus개월 전

    여기있는 사람들은 그래도 착하시군요 욕을해도 똥과 쓰레기밖에 비교를 안하시니 역시 역사에 관심있는 사람들 같습니다. 조금만 댓글을 보다보면 부모님 안부가 튀어나오는 이 유튭 세상에 청정수를 찾았네요

  56. ᄀᄀ

    ᄀᄀ개월 전

    @won s ㅋㅋㅋㅅㅂ 이런 븅신따까리새끼들 특징이 지가 쓴 글은 팩트고 지의견이랑 대치되는 글은 뇌피셜에 일반화취급함 내로남불오지고ㅋㅋ 82년생은 소설이고 저 책들은 팩트기반 역사책인데 뭔 뇌피셜거려 대가리에 총맞음? 그리고 여자위인은 당연히 적지 애초에 남성중심의 가부장제 사회였고 우리 윗윗세대만 해도 여자는 공부잘해도 교육못받는 세대였는데 시발련아ㅋㅋ뇌가리가 아스팔트에 갈린건지 총을 맞아서 사고회로가 부셔진건지 니말대로 입으로 똥만 작작싸대는구나ㅋㅋㅋ

  57. won s

    won s개월 전

    @ᄀᄀ 응 자료가지고 와. 제발 뇌피셜 씨부리지말고 ㅋㅋㅋㅋㅋ 응 82년생도 그럼 논문이냐. 저것도 일반인이 써 논거구만. 니가 글써도 누가 논문취급 해주냐 ㅋㅋㅋ 아주 뇌에서 나온거보고 오피셜인 마냥 ㅉ 출처가 다음 카페 ㅋㅋㅋㅋㅋㅋㅋ. 저걸 팩트라고 지꺼리는 페미 뇌 수준. 우리나라만큼 여성인권 쉽게 얻어진 데가 어디있냐. 서양녀들은 지들이 쟁취라도 했지. 한녀들은 그냥 남자가 해준거잖아. 위인을 억지로 만들려고 하지마세요 ㅠㅠ. 이것도 할당제도 아니고. 여성위인이 감춰져있다고요? 차라리 지금 이름 없이 돌아가신 남자위인들이 더 많을 듯. 여자가 옛날에 뭐했는데 전쟁터에 나가서 승리를 따왔어. 조선의 과학 기술을 발전시켰어, 뭘 했는데? 똥을 싸도 남자가 쌌고 위대한 일을 해도 남자가 했지.

  58. 로시도

    로시도2 개월 전

    홍의장군이야기 마치 선덕여왕 드라마의 계백 1거 90리이야기 같군. 요즘 선덕여왕 정주행 중인디...ㅋㅋ

  59. 옥황상제

    옥황상제2 개월 전

    소시오패스는 기회주의자인가??

  60. skandy hong

    skandy hong2 개월 전

    근데 여성의병이 어떤무기로 싸웠을지 궁금함. 현재의 성인남성도 활을 갖다주면 당기기도 힘든데 그당시 활없이 어떻게 적을 죽일수있을지..

  61. 육각형

    육각형2 개월 전

    집에서 아버지가 가지고 계시던 우리집안 광산김씨 족보를 심심해서 봤는데, 조상님들 중에 김덕령 장군이 계시더군요. 선조의 모함으로 억울하게 돌아가셨지요. 선조는 에휴....

  62. T E

    T E2 개월 전

    선조 .. 속에서 허파 디비지네 어후

  63. 용가리

    용가리2 개월 전

    제갈공명이 사마의랑 싸울때 강유외에 촉장수 시켜서 쓴 전략이기도한데.

  64. 오내훈

    오내훈2 개월 전

    역사는 강자들의 기록이라 당연히 사회적 약자들의 기록은 남아있지 않는거겠죠 억울하면 지금이라도 빨리 기록하십시요들

  65. Mark Kim

    Mark Kim2 개월 전

    선조 이 시불놈 햐...

  66. 김씨양말

    김씨양말2 개월 전

    세종이 무능하고 선조가 유능한 왕이였다고 한 일뽕 생각나누 무다구치 렌야는 위대한 장군

  67. 도니 버밀리언

    도니 버밀리언2 개월 전

    나구모도 위대한 장군 ㅋㅋㅋㅋㅋㅋ

  68. 이란

    이란2 개월 전

    렌야짱 ㅋㅋ

  69. h인랑

    h인랑2 개월 전

    선조는 나라의 임금이기 이전에 그냥 인간... 겁많은 인간이었을뿐.....

  70. 노노리리

    노노리리2 개월 전

    원균과 선조 환상의 콜라보

  71. okjhp

    okjhp2 개월 전

    조선은 우리의역사에 없었어야 됐다..그럼 일본에도 뒤치지도 않았을거다... 우리의 역사 퇴보.... 조선....

  72. 팡찌

    팡찌2 개월 전

    이건 좌우남녀를 떠나서 옳은 정보니까 나도 인정하는부분이고, 똑같이 추모하는 바 이다. 여자이기전에 우리 국민이고 우리 가족인데, 희생되어간게 안타깝고, 하나뿐인 목숨 버려가며 지커준게 감사하지. 그러니까 개같은 댓글좀 쓰지마 빨갱이들아. 뭐만하면 편갈라서 지랄이야. 항상 분열의 시작은 왼쪽이더라. 선동좀 하지마 더러워 ㅅㅂ. 이건 역사강의잖아 사상교육이 아니라.

  73. 팡찌

    팡찌2 개월 전

    @배나온리나 난 자유한국당이 잘한다고 한적 없는데요. 나라가 이렇게 망조가 들 때 까지 더불어민주당 견제도 못하는 새끼들이 제2정당인데 뭐가 좋겠습니까. 허나 지금 현 시국상 여당을 쥐고있는 저 당보다야 나은거라고 생각하는거에요. 그리고 국방력 감소는 당연히 눈에보이는성과니까 나오는소리죠. 군복무기간 단축에, 간부정예화 시킨다고 하질않나. 게다가 전방사단 해체에 GP폭파는 제가 군복무 할때 제 눈 앞에서 했습니다. 무기자체개발 및 고도화는 지금 시작단계일건데 국방력이 높아진것 이라는 주장에 어떠한 근가가 되는지요? 그리고 무기의 국산화가 다 이루어진 대한민국에 뭐가 더 필요합니까? 더 웃긴건 이미 국산화가 박정희, 노태우 등등 걸쳐서 YS정권때 까지 주력전력은 전부 국산화 했잖아요. 그렇다고 지금 이제와서 전투기랑 항공모함을 국산화 하려구요? 자살행위지.. 그런 고도화된 최첨단 무기들은 전투경험을 토대로 피드백을 받고 개량되어 제조된 무기여야되요. 국산화라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라구요. 그게 하루아침에 뚝딱 되는것도 아닌데...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본인께서 말씀하셨듯이 발전에 힘쓰는거지 발전 시켜놓은거 하나도 없잖아요. 한게 뭐가있어요. 그건 아직까지 한게 없다는거에요. 이건 항간에 떠도는 루머가 아니라 명백히 국방력 약화 입니다. 그리고 그런소리가 지금 왜나와요. 선동이랑 좌익이 토픽인데. 나는 지금 그쪽이 왜 나한테 그런소리 하는지 모르겠거든요? 우익들의 선동? 있었죠. 하지만 최소한 현실적인 이득을 위해서 취한 거짓말이라는거에요. 좌익들선동은 국가 내부분열을 조장하고 경제력을 쇠퇴하는것에 기인하구요. 나라를 적국에 갖다 바치기 위해서 국민들을 선동한다구요. 선동의 질이 다릅니다. 제가 객관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시나본데, 그런 논리면 그 주장 역시 주관적인 본인생각 아닙니까? 저는 객관적인 시각일수도 있잖아요. 객관이라는 기준은 누구한테서 부여받나요 도대채 그럼? 이런식으로 가면 밑도끝도 없는데, 그쪽은 그런대화를 하신거에요.

  74. 배나온리나

    배나온리나2 개월 전

    @팡찌 빨갱이들, 선동은 꼭 왼쪽이 하더라 라고하셨는데 그거야 말로 선동아니나요? 진짜 우파지지자라면 우파에서는 그런적이 없었나를 돌아보고 객관적으로 판단해야한다고봅니다. 문재인이 국방을 포기할거다라고 했으나 역대정부중 무기자체개발과 고도화에 노력중인데도 근거사실도 없이 국방력이 역대최악이라는등 국민다수가 공감하는 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의원조차 자체 징계도 못하는 자정능력을 갖추지못한 정당은 쇄신을 하거나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봅니다. 우파의 이념은 지지할지만서도 그 이념을 주장하는 자들이 국민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그 소리는 커질 수 없어요. 우파지지자면 지금 자유한국당 의원들 정치능력을 비판하세요

  75. 팡찌

    팡찌2 개월 전

    @배나온리나 물론 그말은 동의하는데 선동은 극좌들 특기아니냐고. 나는 선동질한적 없는데. 내가 시작했으면 모르겠는데 그 댓글 지적하는 내가 왜 님한테 그런소리 들어야하냐고.

  76. 배나온리나

    배나온리나2 개월 전

    @팡찌 어디든 극좌나 극우나 쓰레기지. 자좌파나 우파라고 항상 같은 건 아님.

  77. 팡찌

    팡찌2 개월 전

    @배나온리나 글쎄 내가 볼땐 항상 좌익들이 내부분열조장 하던데 ㄹㅇ 팩트아님?

  78. 이순신

    이순신2 개월 전

    당시여성은 진짜 인간취급 못받은듯

  79. 김용대

    김용대2 개월 전

    @gugu li 군대 중대장이 여자대위였는데 그새끼 특별대우해준다고 화장실도 따로파고 텐트도 따로치고 그년 기분나쁘면 하루종일 병사들 눈치보면서 부들부들 밥먹고 ㅅ1발 진짜. 응 여자특전사 아님 인정안해~

  80. 김한진

    김한진2 개월 전

    @gugu li 사실을 말하면 누군가는 굉장히 불편한 법이지!ㅋㅋㅋ

  81. gugu li

    gugu li2 개월 전

    @김한진 아직도 이런애들이 득실거리는데 그 옛날은 어땠을지 상상도 안되네요;;

  82. 조제이오

    조제이오2 개월 전

    그당시 사회를 보면 그럴만한데? 물론 현대사회는 그럴일 없지만

  83. 김한진

    김한진2 개월 전

    @나재민 하고나 나서 말하자!!ㅋㅋㅋ

  84. 이삼대

    이삼대2 개월 전

    기록에 있는 거보다 없는 것들을 생각해보고 찾아봐야 겠네. 여성과 어린이 노약자분들에 대한 복지 교육 행정 이런게 중요한 일인듯

  85. 주인님

    주인님2 개월 전

    이삼대 기록에 없는걸 어떻게 찾음?

  86. 신사임니당

    신사임니당2 개월 전

    우리는 조선이 뭐 대단하다는듯이 배우고 있는데, 일본이 한짓보다 심한짓을 백성들에게 한 미친 기득권 세력들이 얼마나 많은데. 백성들의 삶따윈 아랑곳하지 않고 지들 권력만 챙기고, 결국 강점기 오고. 조선의 좋은 모습도 있지만, 진짜 역겨운 모습이 너무 많다. 막말로 일제강점기가 없었다면 오히려 우리는 아직도 동남아시아처럼 개발도상국에 머물렀을지도 모르겠더라. 그딴 기득권이 유지 되었다면.

  87. 신사임니당

    신사임니당2 개월 전

    오로라보리 근데 가능성은 생각보다 높은 가정임. 자유민주주의가 못들어 오고 왕이라는 권력의 독재가 이어졌다면 지금의 북한보다 잘살고 있을까요?

  88. 오로라보리

    오로라보리2 개월 전

    역사에 만약은 없습니다 정말 막말이네요

  89. 와삼tv

    와삼tv2 개월 전

    저당시많은영웅들이적들의손이아닌 쓰레기같은 아군들에게죽었구나.. 얼마닌 병신같은왕이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