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가 여러 개다?! (다 중 우 주)

댓글

  1. 1분과학

    1분과학2 개월 전

    정말 오랜만입니다 다중 우주 중 1개 우주의 1,000억개 은하 중 1개 은하의 2,000억개 태양 중 1개 태양의 8개 행성 중 1개의 행성의 900만 동물 종 중 1개 종의 75억 인구 중 30만명 구독자 중 1만2천명 여성 구독자 여러분 ^^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ㅎㅎ 어느새 30만이 다 되어가는 남성 대군이여! 정말 많이감사합니다. I love you) “끝이 여러개면, 시작도 여러개 일 수 있다” “보기가 여러개면, 정답도 여러개 일 수 있다” 라는 것이 영상의 흐름이다 보니 인플레이션 설명이 많이 빠졌습니다. 초기 우주의 아주 특정한, 상태에서 인플레이션이 시작되었는데, 이 특정한 에너지의 상태는 균일 하지만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방사성 물질이 반감기를 갖듯이 (방사성 원소가 붕괴되어 반으로 주는), 인플레이션도 이와 같은 반감기가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붕괴되는 곳에서 우주가 생기는데, 인플레이션의 반이 붕괴되어 버리는 시점이 오면, 또 나머지 인플레이션의 반이 붕괴되어 버리는 시점이 있고, 또 나머지 인플레이션의 반이 붕괴되는 시점이 있습니다. 꼭 반이 붕괴되어야 우주가 생기는 건 아니지만, 인플레이션 붕괴의 시점은 지역마다 다르고, 이렇게 곳곳에서 “Pocket Universe”, 주머니 우주가 만들어집니다. 우리가 사는 우주가 바로 이 주머니 우주입니다. 인플레이션 이론에 따르면 이런 우주는 무한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티븐 호킹의 마지막 논문과 더불어, 최근 들어 몇몇 학자들은 무한할 필요는 없다고 하는데… 제 생선머리가 그걸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전 줄넘기나 하러 갑니다.

  2. 아이작뉴턴

    아이작뉴턴7 시간 전

    "1만 2천 명의 여성 구독자 여러분"이라는 말과 함께 구독 취소하고 싫어요 눌렀어요.

  3. 김문호

    김문호8 시간 전

    +앙메르띠 6974

  4. 김문호

    김문호8 시간 전

    또 한가지 기억에 남는건 "~~아닐까?"

  5. 김문호

    김문호8 시간 전

    기억에 남는거 "~~다" 밖에 없다...

  6. 황성무

    황성무일 전

    이제 큰 우주를 알려주셨으니 꼬마선충 뉴런지도 같은 작은 부분도 알려주세여

  7. Reina Pack

    Reina Pack3 분 전

    헌국유투버중에 이정도 퀄리티거 없는데...... 다들 광고 끝가지 봅시다

  8. 악듀

    악듀35 분 전

    '인간'이라는 것도 정답이 없듯이, 모든게 정답이라는 것에 공감이 되는군요

  9. per yee

    per yee53 분 전

    쌌다 bro...

  10. 구자춘

    구자춘시간 전

    인간들은 알수가 없는것이다.

  11. 권기석

    권기석2 시간 전

    와.. 목소리랑 편집이 진짜 짱입니다

  12. tm평화/뉴폰

    tm평화/뉴폰3 시간 전

    감동적입니다ㅠ 결국 무한하다는것

  13. 아미아

    아미아3 시간 전

    ㅠㅠㅠㅠㅠㅠㅠ 영상좀 올려주세요

  14. JESUS IS MY LORD

    JESUS IS MY LORD5 시간 전

    성경에 따르면 이 우주는 하늘 나라에 있는 바다 그 바다 속에 있는 공기방울이라고 합니다. 종말에는 그 바다도 사라지고 당연히 이 우주도 사라지고 지옥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뭐 이 지구하고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바다 밑에는 땅이 그 땅 속에는 마그마가 끓고 있잖아요 바다 있는 부분이 몽땅 사라지고 지옥으로 바뀐다는 것이죠 대륙이 있는 부분은 그대로 남아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아버지 집 천당이라는 것이죠 천국은 지옥과 천당으로 이루졌다고 하죠.

  15. 최학준

    최학준5 시간 전

    1분과학님은 논문 참고하는건가요?? 영상볼때마다 너무 재밌어서,. 더 자세히 찾아보려고 도서관으로 갔는데... 일반서적들은 개괄적으로만 다뤄줘서.. 갈증이 안 풀려요 ㅠ

  16. 맛좋은 햄

    맛좋은 햄10 시간 전

    형 이제 돌아올 때 됬어

  17. Remy marteen

    Remy marteen12 시간 전

    에드윈허블이 발견한것은 별과 별 사이가 멀어지는게 아니라 또 다른 수많은 은하를 최초 발견하고 그 은하의 간격이 멀어지는걸 발견한겁니다ㆍ같은 은하안의 별들의 간격은 일정하며 멀어지지않습니다

  18. 에버그린 에버그린

    에버그린 에버그린12 시간 전

    ㅋㅋㅋ 우리는 미생물이네~ 돌아버리것네😥😥😣😥😣😥

  19. 검선

    검선15 시간 전

    우주를 사람의 몸으로 생각해 볼 때 지구는 세포 한개이라고 가정하고 세포와 세포가 만나 핵을 이루고 다시 세포가 만들어지는 과정입니다. 우주는 우리 몸을 뜻하고 세포가 하나 죽어 나갈 때 그 행성은 죽는 것이고 커다란 우주는 사람의 몸속이다. 우리 몸속을 빠져나가면 또 다른 차원이 생겨나게 된다. 우주는 죽을 것인가 그 생명력의 기간이 어디 까지인지는 모르겠다.

  20. 바나나가루

    바나나가루16 시간 전

    3:26 69....♡

  21. 남옥준규

    남옥준규17 시간 전

    한편의 영화를 본느낌

  22. 롤로노아

    롤로노아17 시간 전

    과학이 발달할수록 하나님께서 계심을 알수있다.

  23. 정민기

    정민기19 시간 전

    머라는지모르겠다

  24. S.H

    S.H19 시간 전

    정말 모르는 과알못입니다. 궁금한게 시공간은 10차원? 11차원? 까지인가요?

  25. 큼 큼

    큼 큼20 시간 전

    아...난 이런거 보면 괜히 우울해지고 기분이 쳐지더라...알지 말아야할껄 안 것 같은 느낌..

  26. 온[4차원]

    온[4차원]21 시간 전

    큼... 빅뱅 할때 나만 아이돌 빅뱅 생각한건가.. 아이돌 빅뱅 생각하신분 손...✋

  27. 시유니귀요미

    시유니귀요미6 시간 전

    ? 너 혹시 초등학생?

  28. YEON CHO

    YEON CHO21 시간 전

    넘잼슴

  29. 고사중간

    고사중간21 시간 전

    영상 개잘만든다 진짜로

  30. 아이TV

    아이TV23 시간 전

    누군가 게임시작 버튼을 계속 누르나?.. 안끝난 게임판이 몇개.. 아니 몇백개(?) 몇억개(?)가 될까? 궁금하도다 우린 시뮬레이션속에 살고있는걸까, 엘론머스크는 과연 알고서 우리한테 힌트, 아니 대놓고 우리가 그토록 찾던 "정답"을 준걸까?

  31. nzzang Roh

    nzzang Roh일 전

    이 분 죽으심??

  32. papasori

    papasori일 전

    우주의 비밀은 고등외계인을 만나고 교류하면서 밝혀질걸로봅니다. 황당하지만..

  33. 트윙

    트윙일 전

    내 머리에 에러가 나고있다

  34. Kuru fine

    Kuru fine일 전

    맨인블랙에서 나왔듯 우주의 끝엔 우주라는 별을 가지고 골프를 치는 신이 존재할거임.그래서 우주별을 골프채로 때릴때마다 빅뱅의 에너지가 발생.

  35. 쿠벡

    쿠벡일 전

    우리는 우주의 좆만이 이다

  36. 해에게서소년에게

    해에게서소년에게일 전

    유투브 우주관한영상중 젤먼저 구독한게 1분과학이다.

  37. 표정

    표정일 전

    갑자기 웬 후반에 양파같은것들이 나오니깐 진지하게 보다가 이상해짐 ㅋ

  38. 표정

    표정일 전

    3:23 ???

  39. 곽wow

    곽wow일 전

    한심한 동영상이네요. 나도 그런 소리를 그런가보다 하고 알고 있었는데, 동영상 보자마자 15초도 안되서 피식 웃음이 나네요. 배운것들로만 있어보이는 척 어렵고 대단하게 보이게 설명하는데, 진실은 아주 쉽습니다. 진실은 1+1=2 그냥 쉽다는거죠. 추우면 겨울이고 더우면 여름이고. 해가뜨면 낮이고 해가 지면 밤이고. 해가떠서 지표면의 복사열을 솰라솰라 몇백억광년 솰라솰라... 어렵고 거창해질수록 거짓말일 확률이 백프로에 가깝다는거죠. 짜집기 하지말고 공부해서 진실을 올리세요

  40. 알밍츠유

    알밍츠유일 전

    와,,겁나 웅장한데 엄청 소름돋음,,,

  41. 네론

    네론일 전

    유튭제목을 1분과학이아니라 몇분과학으로바꿔야할듯 ㅋㅋ

  42. 오늘 하루쉴 숨이

    오늘 하루쉴 숨이일 전

    근데 궁금한게 있는데 별들하고 서로 거리가 멀어지는게 우주가 팽창하는거랑 무슨 상관이 있나요? 그냥 자기 갈길 가는거 아닌가여? 몰라서 묻는거임 ㅋ

  43. 잠꾸러기이

    잠꾸러기이일 전

    빅뱅이론에 따르면 모든 에너지가 한 곳에 존재하다가 대폭발과 함께 그 에너지가 곧곧으로 퍼져나갔다고 하는데 그럼 그 에너지가 퍼지는 만큼 각 에너지간 거리가 늘어나므로 별과 별 사이가 멀어지면 우주가 팽창한다고 할 수 있죠 가장 쉽게 확인해 볼수 있는게 풍선에 스티커를 붙이고 풍선을 불면 스티커와 스티커 사이가 점점 멀어지는 것과 같죠

  44. 황서후

    황서후일 전

    3:26 69♡뭐지!. .설마 아니죠?

  45. KOREA I LOVE

    KOREA I LOVE일 전

    고영욱???

  46. 민턴YOUTUBE

    민턴YOUTUBE일 전

    (하암....)

  47. 10월의여름

    10월의여름일 전

    69초에 하트는 왜넣는건데대체 ㅋㅋㅋ

  48. Yk Park

    Yk Park일 전

    정답지 알려줄게요..영화 맨인블랙 보세요..외계인이 구슬치기하고 있음

  49. s y

    s y일 전

    먹고살기에도 머리아파 죽겠는데, 화학식..등, 공학서적등, 무슨우주가,설명이... 개.머리아프네... ㅎ... 아직 어리구나... 무슨논문도아니고.. 아이같이..주저리..저저리.. 하는것보니... ㅎ ...

  50. 김진국

    김진국일 전

    영상 퀄리티 지린다~ 최곤데 내용도 알차고 첨부터 끝까지 다 보고 영상이 끝났는데도 보고있었다 젠장 우주란....

  51. 김태우

    김태우일 전

    어머 거의 영회끕 나울뻔했잖니

  52. 탑클레스

    탑클레스일 전

    우와 멋지다. 이게 정답일수도 아닐수도...정말 우주는 알수가 없다

  53. 캠벨

    캠벨일 전

    새 영상을 올려달라

  54. 장현준

    장현준일 전

    1분과학이 줄넘기하러간지 약 3개월 째.. 그는 돌아오고 있지 않다.. 정말 놀랍지 않은가?

  55. 지서미

    지서미일 전

    이영상 멀쩡한분들이 만든거 맞아요? 생각만 해봤거나 생각도 못해본 주제들을 자기들이 이해를해서 영상으로 별거없다는듯이 사람들한테 이해가 거의 될정도로 설명을하네 보통 머리구조가 아닐듯....

  56. Lucifer Amenuel

    Lucifer Amenuel2 일 전

    생각하던건데 멀티버스에 또 다른 어린 내가 있으면 가서 뺨한대 후려 갈기고 해선 안되는 일들을 리스트에 적어서 전달해주고 싶다. 또다른 차원의 '나'이지만 지금의 나처럼은 살지 말라고

  57. 당구강기홍

    당구강기홍2 일 전

    이거 크리에이터 되니 악플도 못해먹겠군 ㅋㅋ

  58. 남하준

    남하준2 일 전

    이세상은 무한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 아닐까?

  59. 뚱이

    뚱이2 일 전

    3:25 초에 왜69뒤에 하트가 잇는지 궁금하네욯ㅎ

  60. 최시연

    최시연2 일 전

    어렵지만 잼있네요

  61. Physics DJ

    Physics DJ2 일 전

    안녕하세요 물리 전공자입니다. 1.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이 합쳐지지 못하는 것은 흔히들 힉스 입자의 질량이 불안정한 것에서 시작합니다. 이를 Hierarchy problem이라 하고, 결국은 약한 상호작용(EW) 스케일과 힉스 스케일(~GUT 스케일)이 너무 다르고 이들을 합치기 위해서는 매우 큰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2. 초끈 이론은 9+1차원(각각 공간과 시간차원의 갯수)에서 이 세상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전에도 3+1차원(=상대성이론)을 넘어 4+1의 칼루자-클라인 이론 등 여분차원(3개 이상의 공간차원)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ADD 모델, RS 모델 등). 초기에는 각각 모두 같은 모양을 설정(반지름이 R인 작은 토러스 형태)하였으나 나중에는 큰 여분차원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결국 최종 이론(초끈이론) 에서는 이들 여분 차원들이 모두 다른 크기와 기하로 나타납니다. 다른 말로 하면, 굳이 여분 차원들의 모양이 다른 것이 멀티버스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3. 댓글과 대댓글들에 대한 정보입니다. (1) 이 세상은 입자 하나로만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3+1차원에서 기본입자를 나타내는 모델을 표준모형(SM)이라 합니다. 하지만 이전의 hierarchy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가 있었는데, 이중 대표적인 것이 초대칭(SUSY)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초대칭을 도입하면 SM의 각 입자마다 SUSY partner 입자들이 가정되므로 입자의 갯수는 두배가 됩니다. 초끈이론은 SUSY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우주는 무한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관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우주의 크기는 대략 ~10^28 m 입니다. 작다면 생각보다는 작은 크기겠네요. (3) M이론을 제가 깊이 공부하지는 않아서 많은 설명을 드릴 수는 없지만, M이론은 끈보다는 막으로 설명됩니다. M이론의 일부가 초끈이론이라 할 수 있겠네요. 초끈이론이 9+1차원, M이론이 10+1차원임은 맞지만 영상에서 의도하신 내용은 초끈이론이 맞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시간 날때 답 드리겠습니다.

  62. DIAMUND SAXOPHONIST

    DIAMUND SAXOPHONIST2 일 전

    Power Generation by Nuclear fission이든 Power Generation by Nuclear fusion이든 대기오염의 대명사인 석탄발전이든 전국토 파해치고 산림 거덜내는 태양광발전이든 개나발이든 자동차는 주행도로와 주차공간 외의 별도의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어차피 수천만대가 있어야만 하는 분메노리키 이므로 무궁무진한 중수소를 이용해서 수소자동차를 이용한 수소발전으로 가자 ! 향후 수천만대의 수소자동차를 이용해서 청정과 공기정화의 대표주자인 수소발전을 하면 전기가 널널하게 남아도는 세상이 올 수 있다. 수소자동차 수소발전의 선두주자 HYUNDAI MOTORS ! 참 ! 잘한다 ! 참 ! 잘했어요 ! 100점 !

  63. 임닉네임

    임닉네임2 일 전

    형이제 와야지?

  64. 박종명

    박종명2 일 전

    이건 봐도봐도 지린다

  65. 정윤호

    정윤호2 일 전

    처음 영상부터 쭉 정독 하면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요즘 영상은 성우분이 녹음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점점 실력이 늘어서 지금 처럼 녹음이 가능해 진건가요? 정말 궁금합니다.

  66. Initial K

    Initial K2 일 전

    빨리 다음영상 올려주세요 현기증 난단말이에요

  67. 장재훈

    장재훈2 일 전

    _일해!일해!일해!일해!일하라고!!!!_

  68. Alan Walker

    Alan Walker2 일 전

    이분 유튜브접으심?

  69. 김재중

    김재중2 일 전

    아뇽 원래 영상 올라오는 주기가 길어요

  70. dh k

    dh k2 일 전

    마지막 말 때문에 현자타임 왔다. 인류가 연구해야할것이 우주도 있지만 반대로 극도작은것도 연구해야하는것을

  71. 윤동준

    윤동준2 일 전

    빅뱅폭발해서 우주가 팽창하고있다는데 빅뱅폭발해서 팽창하는 속도가 빛의 속도보다 느린가요?

  72. 가 가

    가 가3 일 전

    이 행님 언제 오는교

  73. 귄펭

    귄펭3 일 전

    근데 결국은 어떤 끈의 모양이 우리 우주의것인지 알 길이 없는거네; ;

  74. 모찌

    모찌3 일 전

    오빠 69초♡

  75. Ba Ba

    Ba Ba3 일 전

    저같은 이과를 이해시키다니... 도덕책

  76. 석양이진다

    석양이진다3 일 전

    영화한편 본기분 ㅋㅋ 정말 재밌으요 ㅋㅋ

  77. 수학의신

    수학의신3 일 전

    지렸다.

  78. Key

    Key3 일 전

    보고싶어 형..

  79. 이아정

    이아정3 일 전

    새 영상이 언제 뜰까여?

  80. 이정구

    이정구3 일 전

    69초 하트 뭐임...?

  81. 이정구

    이정구3 일 전

    일분 아닌가요

  82. 악마고양이DevilCat

    악마고양이DevilCat3 일 전

    살아계셨군요

  83. Hyeonche Kim

    Hyeonche Kim3 일 전

    형 언제와요...

  84. 피카츄

    피카츄3 일 전

    와 시바 감탄밖에 안나오네 추천, 구독누르고감

  85. youtube tv

    youtube tv3 일 전

    잊혀지지만 절대 적으로 존재감(?) 을 가지고 있는 .1..분 .과..학....

  86. TV스니퍼

    TV스니퍼4 일 전

    재가 우주를 좋아하는 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87. 신준협

    신준협4 일 전

    그럼 우주의 그전세계는 어땟을까 알아봐주세욤

  88. 다리우스

    다리우스4 일 전

    형 나는 끝까지 기다릴게

  89. 퍄 퍄

    퍄 퍄4 일 전

    멀티버스 투명드래곤이냐

  90. is ac

    is ac4 일 전

    영상보고싶다..

  91. 김진수.

    김진수.4 일 전

    추가영상 언제 올라ㅇ려낭 기다리기 힘듬 ㅠㅠ

  92. 개구리

    개구리4 일 전

    아죠씨 돌아와~!~!

  93. 김예건

    김예건4 일 전

    ㅎㄷㄷㅎㄷㄷㅎㄷㄷㅎㄷㄷㅎㄷㄷㅎㄷㄷ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으아~~~~~~~~~~~~~~~~~~~~~

  94. Tiger SJK

    Tiger SJK4 일 전

    지금 나와있는 수 많은 이론들이 실제로 맞을 가능성이 10프로라도 되나 싶음. 130억년 전에 일을 무슨 수로 맞춤. 그냥 현재 과학이 기반이 된 그나마 현실성이 있을법한 판타지 소설 수준.

  95. 은청월

    은청월4 일 전

    말이 좋아야 과학이지 종교나 다름없죠

  96. 김경태

    김경태4 일 전

    끈 이론 나오자마자 접는다.

  97. 홍폴

    홍폴4 일 전

    허탄한 좌정관천일뿐! 겨우 한다는 소리가... 평생을 연구해 놓고도 찾지 못하는 자신의 근본... 초고급 이론놀이는 그만 하시고 자신의 창조주 하나님께로 돌아오시기를...

  98. 고랭지채소꿀맛

    고랭지채소꿀맛2 일 전

    개독 믿ㅡㅡㅡ거

  99. 채널여름바람

    채널여름바람4 일 전

    멀티버스가 어떤식으로 어떤 천문학자가 생각을 해 낸 것일까 라며 생각을 했는데 지금 알았습니다

  100. ᄏᄏᄏ

    ᄏᄏᄏ4 일 전

    와 진짜 전율.......ㄷㄷㄷㄷ

  101. 짱아짱구

    짱아짱구4 일 전

    이 영상만 보면 심쿵행

  102. 쿨한남자

    쿨한남자4 일 전

    하 진짜 1분과학 진짜 싫다 다름이 아니라 업로드가 너무 늦어서 싫다

  103. 강호주

    강호주4 일 전

    관측범위가 넓어진다고해서 또하나의 우주가 앆는게 아니지..하나의 우주가 더 드러날 뿐이지...

  104. 강호주

    강호주4 일 전

    우주밖에 우주가있다고? 그 또한 하나의 우주을 구성하는 일부일 뿐이지...

  105. 그래난 사람이야

    그래난 사람이야4 일 전

    *-안녕하세요 걍 사람입니다-*

  106. Battle_ 0304

    Battle_ 03045 일 전

    생각은 해봄 지구도 먼지와돌? 이 뭉쳐저 만들어진 우주에 돌아다니는 물체가 돌아다니며 부디치면서 지구도 만들어졌고육지도 화산[폭팔]로 만들어 졌기에 우주도 터져서,폭팔해서 만들어 졌구나 라고 혼자 생각은 해봤다.

  107. 이영진

    이영진5 일 전

    지구가 천억개의 은하중 한곳이라고 믿는 근거 자료라도 있슴?........ 태양이 2000억개나 있다는 증거자료는 있슴?.... 현재 비교적 가깝다고 하는 화성 조차도 물이있네 없네 어쩌구 하는 깝깝 인류가 그런걸 어떻게 셀수 있다고 믿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됨.. 나사에서 그럼?......허블망원경으로 보면 천억번째 은하까지도 보임?..... 웃기는 소리좀 그만좀....

  108. Mintcola _

    Mintcola _5 일 전

    소름...

  109. 고영욱

    고영욱5 일 전

    69♥

  110. 문태범l범서방파l

    문태범l범서방파l5 일 전

    물고기 비유는 언제봐도 소름끼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