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을 물고 있으면 왜 볼 안쪽이 꺼끌꺼끌해질까?

댓글

  1. DJ MIKE CR

    DJ MIKE CR9 개월 전

    근데 삼투압 현상에 의해 손가락 끝이 쭈글쭈글해지는 거라면 물에 담궈져있는 모든 부위가 쭈글쭈글해져야 하는거 아닌가요? 왜 손가락 끝만 그렇게 되는거죠?

  2. 성민정

    성민정4 일 전

    @사물궁이 잡학지식 와

  3. 밍무

    밍무2 개월 전

    .

  4. S U

    S U3 개월 전

    그거 엘라이딘이라는 반유동성 물질이 수분을 흡수못하는 성질이 있는데 손바닥이랑 발바닥에만 분포되어 있대요! 이거랑 관련되어 있지 않울까요?? 궁금하네요 저도 •̀ᴗ•́

  5. pu ffy

    pu ffy3 개월 전

    손발바닥 피부에 투명층때매 그래요

  6. 김민재

    김민재3 개월 전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문쪽이 쭈글쭈글 해지는거 아닌가요?

  7. 안녕앵두TV

    안녕앵두TV2 일 전

    삼투현상에서 상추 나와서 상추현상이라고 잠깐 생각함ㅋㅋㅋ

  8. 성민정

    성민정4 일 전

  9. 윤준선

    윤준선5 일 전

    근데요 혹시침은 어떤원리로 생기는걸가요? 어릴때부터 궁금했습니다 알려주세요! 좋아요도♥

  10. 유아현

    유아현5 일 전

    초콜릿은왜가루가되면색이연해지나요?

  11. 권은주

    권은주6 일 전

    사물궁이님 궁금한게 있는데 왜 건조하면 발목 피부에 백색의갈라짐이생길까요

  12. 김영서

    김영서7 일 전

    진짜 사소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사물궁이 그는 도덕책.....

  13. 민쁘

    민쁘7 일 전

    궁금해서 눌러봤지만.. 무슨 뜻인지 알지 못했다... 역시 난 과학에 소질이없어..

  14. 채엖

    채엖8 일 전

    1:59 꺼끌꺼끌 기엽ㅠ

  15. 성이름

    성이름8 일 전

    저 진짜 궁금한거 있어요. 아빠랑 얘기하다 나온건데 아버지때는 군대신검 받고 입영신청 날자를 골라 바로 갈수 있었는데 지금은 왜 입영신청을 하면 바로 못가고 밀리나요? 저출산 문제도 있고 예전에 비해 대학가는 사람들도 많아져서 입영을 하면 바로바로 갈수 있을거 같은데 왜 밀리는지 궁금해요

  16. 삥뺙

    삥뺙9 일 전

    엄마가 입 절여지니까 많이먹지 말랬는데 진짜였네

  17. 다시돌아온서아

    다시돌아온서아15 일 전

    슬라임 또는 액괴를 만들어도 진짜 괜찮을까요.... 제보했습니다.(?)

  18. 김종현

    김종현16 일 전

    재밌어요 도움이 되요 감사합니다

  19. 츄잇

    츄잇17 일 전

    이 채널 내 마음을 읽고있어..!왜 궁금했던 것만 있지??

  20. 쁠몬

    쁠몬개월 전

    0:42 혀가왜 저위에서...

  21. 구독자

    구독자개월 전

    이 영상은 왜 궁금증이 해결되셨냐고 안 물어보세요??

  22. 바보토끼

    바보토끼개월 전

    1:47 사탕 ㅋㅋㅋㅋ 까불지마래 졸긔탱

  23. {콕스모스

    {콕스모스개월 전

    결론: 사탕먹지마

  24. 코리youtube

    코리youtube개월 전

    아프던데

  25. 신딸랑

    신딸랑개월 전

    맞아요.

  26. 김준디

    김준디2 개월 전

    손 끝만 쭈글쭈글 해지는 이유가 나왔긴 했습니다. 한 기사로 봤었는데 삼투압 현상이 아니라 쭈글쭈글해짐으로서 물 안의 물체를 잘 잡기 위해서나 그만큼의 마찰력을 높혀서 미끄러지지 않게 위함이라고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27. X-p

    X-p2 개월 전

    서술 흐름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시네요!

  28. 스페인어 연구소 SLAB! SPANISH LAB

    스페인어 연구소 SLAB! SPANISH LAB2 개월 전

    마져 이거 짱궁금했어!!!

  29. 마츠노쥬시마츠

    마츠노쥬시마츠2 개월 전

    왜 맛있는 라면의 국물이 사라지는 것 같을까?

  30. 양쿡

    양쿡2 개월 전

    사물궁이님 학교 과제 때문에 그런데 이 자료를 좀 사용해도 될까요?

  31. 와타다이말이야

    와타다이말이야2 개월 전

    꺼끌꺼끌 문질문질 꺼끌꺼끌

  32. 김민서

    김민서2 개월 전

    저거 쭈글쭈글해진데 긁으면 흰색 찐덕찜덕한거 나오던디...그건 머죵

  33. Shawn Choi

    Shawn Choi2 개월 전

    그냥 삼투압때매 그런갑다 했는데 진짜였누...ㄷ

  34. 예쁜사람들이좋아요

    예쁜사람들이좋아요2 개월 전

    이걸 3분 스피치 주제로 선택했는데요, 영상 캡처 화면을 PPT자료 제작 때 출처를 밝히고 써도 될까요?

  35. 김서윤

    김서윤2 개월 전

    목마를때 차가운물을 마시면왜가슴안쪽이 왜 물이들어오는것같나여?

  36. 꿀단지

    꿀단지2 개월 전

    이 영상을 보고 갑자기 사탕이 먹고 싶어졌어요...

  37. Nuts

    Nuts2 개월 전

    우리엄마가 치과의사 이신데 당분덩어리 저 말 맨날 하심;; 듣고 놀랬음 ㅋㅋㅋㅋㅋ 백날천날 먹어봐라 건강에 도움되나 맨날 일케 말하시는뎈ㅋㅋㅋㅋㅋㅋ

  38. 졍이

    졍이2 개월 전

    저 하얀 덩어리 너무 귀여웡 ㅋㅋㅋ

  39. 한이한

    한이한2 개월 전

    요구르트를 먹으면 왜 이빨이 까끌까끌 거리는거죠?

  40. seoltang h

    seoltang h2 개월 전

    헐ㅜㅜㅜㅜㅠ 처음으로 제목 보고 삼투현상인가...? 라고 추측해봤는데 맞았어ㅠㅠㅠㅜ 진짜 시험점수 잘 나온거 보다 감격스럽다

  41. 류아아아

    류아아아3 개월 전

    2:41 머리 전체가 쭈글쭈글해지면 어떡해요 ㅋㅋㅋㅋㅋ ㅋ.ㅋ ㅌ ㅋ ㅋ ㅋ.ㅋ ㅋ ㅋ ㅋ ㅋ ㅋ ㅋ

  42. ᄌᄒᄀ

    ᄌᄒᄀ3 개월 전

    앙 너무 기여워염~^^

  43. __ dlehdrhs

    __ dlehdrhs3 개월 전

    유치원 다닐때쯤 궁금해하다 잊어버렸는데 이 영상 보고 다시 생각났네... 사물궁이 당신이 제 동심을 일깨웠습니다

  44. 꺄아

    꺄아3 개월 전

    헐 이 영상 나올 시기때부터 봤는데 벌써 구독자가 80만이네...

  45. 한지민.

    한지민.3 개월 전

    0:51 1:02 차이 실화

  46. 한지민.

    한지민.3 개월 전

    2:23 아 확장인데 환장인줄

  47. one it_깡이

    one it_깡이3 개월 전

    와 근데 하나도 않궁굼햤는데 이걸 알려주네 요즘 내가 사궁님을 많이...본답말이여

  48. SSH

    SSH3 개월 전

    맥주사탕 먹고싶다

  49. 뽀로로딸기맛

    뽀로로딸기맛3 개월 전

    꺼끌꺼끌ㅋㅋㅋㅋ개귀엽다

  50. 맑으리

    맑으리3 개월 전

    0:11 사탕 먹기 ASMR

  51. nyoi j

    nyoi j3 개월 전

    캐릭터들 너무귀엽고 소리도 뿅뿅 너무귀여워요 컨셉잘잡으신듯ㅋㅋㅋ

  52. 겸둥 TV

    겸둥 TV3 개월 전

    ?

  53. Ki-Jin Kim

    Ki-Jin Kim3 개월 전

    캐릭터 ㄹㅇ 개귀엽네 ㅋㅋㅋ 사물궁이 기여어,ㅡ,,

  54. 임윤원

    임윤원3 개월 전

    재미있다

  55. 김원더랜드

    김원더랜드3 개월 전

    손끝이 쭈굴쭈굴해지는거 물속에서 오래 있을때 마찰력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들었던거 같아요

  56. DY J

    DY J4 개월 전

    사물궁이님 영상을 항상 잘보고 있고 좋은 정보들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영상은 어쩌다보니 엄청 늦게 봤는데 제가 어디서 영상이나 기사를 봤는데 손이나 발이 물에 오래있어 쭈글쭈글해지는것은 삼투압이 아니라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손이나 발의 신경이 마비된 사람의경우 손이나 발이 쭈글쭈글 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인터넷에 있는 기사 링크를 하나 남겨둘테니 다음번 영상에서 한번 다루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www.newspic.kr/view.html?nid=2019070817140329840

  57. 범고래귀여워

    범고래귀여워4 개월 전

    zzzzz저 꼬맹이너무귀여움ㅋㅋㅋㅋㅋㅋ

  58. 초등학생

    초등학생4 개월 전

    저거 나만 짜증남?쭈글쭈글 해지는거;;

  59. yong kim

    yong kim4 개월 전

    신체:고농도 > 물:저농도 이렇게 돼있는데 왜 신체 수분이 밖으로 나가나요;;?

  60. nine B

    nine B4 개월 전

    청포도사탕 먹고싶다

  61. 녕안

    녕안4 개월 전

    0:28 아닠ㅌㅋㄹㅋㅌㄴ왜 웃기지 이유없이ㅋㄷㄱㄷㄱㄹ

  62. ᴗ_ᴗ

    ᴗ_ᴗ4 개월 전

    눈곱이 왜 생기는 건가요

  63. 옌니

    옌니4 개월 전

    감자칩같은 튀긴과자를 많이 먹으면 혀가 따갑던데 이건무슨현상이에요?

  64. 냥냥이

    냥냥이4 개월 전

    난 이거 쭈글거리는 느낌이 싫어서 사탕 안먹는데..ㅋㅋㅋㅋ

  65. 김다정

    김다정4 개월 전

    뭐라는지 모르겠지만 대충 이해하면서 넘기시는 분?ㅋㅋㅋ